외국어 앱으로 공부하면 정말 효과 있을까? 이런 의구심이 드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저도 같은 생각을 했기 때문에 직접 한 번 경험을 해봐야 겠다고 마음 먹고 실제 사용 후 간략히 소개를 해 볼까 합니다.
일단 무료 영어 학습 앱들의 가장 큰 특징은, 단순 명쾌 하면서도 재미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영어를 처음 접하거나 아직 공부하는데 동기부여가 덜 된 분들이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게임화된 학습 과정과 기초 레벨 과정을 통해 간단히 어휘와 문법을 익히기 좋습니다. 매일 시간 내기 어렵거나 학습 습관을 들이기 어려운 분들에게는 일일 학습 리마인더, 짧은 학습 분량, 게임 같은 방식으로 동기부여를 해줍니다. 몇 분 만에 학습을 마칠 수 있게 구성된 경우도 많아 짬짬이 시간을 내어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무료 영어 학습 앱을 리뷰해보겠습니다.
Duolingo
듀오링고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게임화된 학습 방식으로 유명해서 다들 아실 것으로 생각 됩니다. 장점은 레벨 업, 경험치, 스터릭 등 게임 요소를 통해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어 꾸준히 학습하기 쉬우며, 영어뿐 아니라 다른 여러 언어를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모바일과 웹 지원하므로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다양한 문제 유형을 통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고루 훈련할 수 있었고, AI 기반 맞춤 학습이 가능한 것도 좋았습니다. 학습 진행 상황에 맞춰 난이도가 조정되기도 하고, 나의 취약점이 어디인지 확인하기에도 용이 했습니다.
하지만 깊이 있는 학습을 하기에는 부족한 것은 단점이었습니다. 기초 수준에서 벗어나기가 어려워 중급 이상의 학습자에게는 부족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때때로 실생활에서 잘 쓰이지 않는 문장이 등장해 현실감을 떨어지기도 했으며, 문법 설명 부족해 규칙을 이해하기보다는 반복 학습에만 치중하는 느낌도 있었습니다. 원어민과 직접 소통하는 학습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 대화 능력을 키우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Memrise
멤라이즈는 어휘 학습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다양한 언어의 단어와 구문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것이 좋았습니다. 멤라이즈는 플래시카드와 유사한 방식을 통해 학습자에게 단어를 여러 차례 노출시켜 암기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원어민이 직접 녹음한 발음과 실생활 영상이 포함된 학습 자료를 제공하는데, 생생한 발음과 억양을 접하면서 제대로된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영어뿐 아니라 스페인어, 일본어, 프랑스어 등 여러 언어를 학습할 수 있으며, 주제별로 구성된 콘텐츠가 많아 내가 원하는 학습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여지가 많습니다. 멤라이즈 역시 게임화된 학습 방식이므로 흥미를 잃지 않고 꾸준히 공부할 수 있습니다. 멤라이즈는 단어와 구문 암기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기초 회화나 문법 연습에는 부족한 감이 있습니다. 회화 능력 강화를 위해서는 다른 학습 자료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초와 중급 학습자에게는 매우 유용하지만, 고급 수준의 어휘와 복잡한 문장을 다루기에는 콘텐츠가 제한적입니다.
Busuu
부수는 언어 학습 커뮤니티를 통해 원어민과의 만남이 이루어 질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Busuu는 전 세계 원어민 학습자들과의 커뮤니티를 통해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작성한 문장을 원어민들이 교정해주기 때문에 보다 실용적이고 정확한 표현을 익히기 좋았습니다. 학습자의 진행 속도와 실력에 맞추어 학습 목표를 설정해주는 AI 기능이 있어 내 실력에 딱 맞는 학습이 가능해 지속적으로 내 실력을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을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일상 회화에 유용한 표현과 문법을 중점으로 학습할 수 있어, 이론보다는 실제 회화 실력을 키우고자 하는 학습자에게 적합하며, 오프라인 모드를 지원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다는 것도 좋았습니다.
기본적인 학습은 무료로 가능하지만, 고급 기능이나 심화 학습 자료, 맞춤형 피드백 등을 활용하려면 역시 유료 버전을 구독해야 합니다. 문법을 중점적으로 다루기보다는 간단한 실용 문장 학습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어, 깊이 있는 문법 학습을 원하는 학습자에게는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HelloTalk
언어 교환 앱으로, 전 세계의 원어민과 직접 대화하며 언어를 배울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문자를 주고 받는 것은 물론, 음성, 비디오 통화도 가능합니다. 전 세계 원어민과 직접 소통하며 실용적인 표현과 발음을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대화 중 틀린 문장을 수정하거나 자연스러운 표현을 제안해주는 기능이 있어, 학습자와 원어민이 서로의 언어 학습을 돕는 구조입니다. 이 기능 덕분에 문법이나 어휘에 대한 피드백을 바로 받을 수 있어 학습 효율이 높았습니다. 둘 다 서로의 언어에 대해 서툰 경우 소통에서 부터 어려움이 있을 것 같지만 번역, 발음, 음성 변환 등의 학습 도구가 내장되어 있어 언어 교환을 이끌어 가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회화 연습에 집중된 부분이 장점이면서 단점이기도 한데, 체계적인 문법 공부나 학습 커리큘럼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초보 학습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문법이나 어휘 학습에 중점을 두려면 다른 학습 자료와 병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대화 상대에 따라 피드백의 질이 다르거나 응답이 없을 수도 있어, 원하는 만큼의 피드백을 받기 어렵다는 것이 가장 아쉬운 점이었습니다.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거나 장기적 관계 형성이 어려운 상대를 만날 경우 학습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서로의 프로필을 보고 대화 상대를 선택하는 방식이므로, 개인 정보 보호가 중요한 사용자에게는 다소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정리해 보았는데요, 본인에게 맞는 툴을 찾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